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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으로 지역경제 살린다…문체부·관광공사, 신규 DMO 선정최대 5억원 국비 지원… 지역관광 활성화 나서고성, 함안, 예천, 완도 등 신규 1단계 DMO로맞춤형 전문가 컨설팅 확대로 사업 완성도 제고[이데일리 김명상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8일, 2025년도 신규 지역관광추진조직(이하 DMO)을 발표했다. DMO는 주민과 업계, 지자체 등이 협의체를 구성해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조직이다.올해 신규로 선정된 1단계 DMO는 △고성문화관광재단 △아라가야협동조합 △예천문화관광재단 △청산농협 등 4개소이며, 3년 차 지원대상으로는 △봉황대 협동조합 △밀양문화관광재단 △해남문화관광재단 △완주문화재단 등 4개소가 포함됐다. 이 외에도 성과평가를 통해 △영덕문화관광재단 △김제농촌활력센터 △남해군관광문화재단 등 7곳이 계속 지원 대상이 됐다.신규 선정된 DMO는 첫 해 1억 원을 시작으로 5년간 최대 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으며, 올해는 지역 현안에 기반한 사업 추진의 자율성이 강화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관광공사는 지역별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을 확대하여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이상민 국민관광실장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 대한 우려가 국가적 화두로 대두되면서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공사는 DMO가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한편 문체부와 공사는 3월 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2024년도 우수 DMO 시상식 및 성과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으로, 지난해 우수 사례 발표 및 올해 DMO 지원사업 관련 계획을 공유할 예정이다. 2024년도 평가에서는 △완주문화재단(전북 완주군)과 △행복한여행나눔(충남 홍성군)이 최우수 DMO로 선정되었으며, △영덕문화관광재단(경북 영덕군) △김제농촌활력센터(전북 김제시) △부산관광공사(부산광역시) △남해군관광문화재단(경남 남해군) △전주관광마케팅주식회사(전북 전주시)가 우수 DMO로 이름을 올렸다.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5.03.04 조회수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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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남군, 2025년 올해의 시책 ①꿈키움 드림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해남 꿈키움드림 오케스트라가 청소년 누림문화센터 다목적 강당에서 1년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선보이는 정기연주회 자리가 마련됐다.꿈키움 드림 오케스트라는 해남군의 지원을 받아 전남문화예술협회(협회장 홍의현)에서 매주 월요일 수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그 동안 열심히 갈고닦은 실력을 지휘자와 교감하며 가족들 앞에서 보여주는 정기연주회여서 더욱 뜻깊었다. 공룡알빵 결식 우려 아동에 전달 해남문화관광재단 임직원들과 윤문희 자연요리문화원 원장이 마음을 모아 해남 고구마 공룡알빵을 만들어 연말연시 결식아동 우려 아동들에게 전달해 미담이 되고 있다.이번에 전달된 간식은 공룡알빵 420개 분량(싯가 200만원)으로 달콤한 귤과 주스도 함께 담겼다.윤문희 원장은 “지난해부터 해남군 지역아동센터 친구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산면 찾아가는 예산학교 기획실 예산팀이 주민 참여 예산제도 홍보와 함께 예산편성의 군민 소통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취지로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운영하고 있다.최근 황산면에서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열어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예산학교는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한다는 이점은 물론 주민들의 참여와 그에 따른 적절한 권한 부여, 참여 민주주의 강화라는 측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여성단체협의회 나눔 캠페인 동참 희망 2025 나눔 캠페인의 12호 기부자는 해남군 여성단체협의회다.해남여협은 아(아껴쓰고) 나(나눠쓰고) 바(받아쓰고) 다(다시쓰기) 운동으로 헌옷을 판매해 생긴 수익금 200만원을 기탁했다. 희망복지팀 관계자는 “동절기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마음을 함께 해준 해남군 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북평면 안전·경제활성화 캠페인 북평면이 “면민의 안전은 우리가 지킨다”는 기치 아래 남창 5일 시장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해남사랑상품권 부정유통 금지 캠페인을 전개했다.김향선 면장과 북평면 안전협의체 회원들은 시장 상인들과 장보러 온 군민들을 상대로 안전&지역경제 활성화 캠페인을 펼쳤다.이날 캠페인에서는 손난로와 함께 겨울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행동 요령을 안내했다.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5.01.23 조회수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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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인구소멸 대응 ‘강해영’ 성과 공유회(재)해남문화관광재단은 지난 12월19일 서울 드래곤시티 한라홀에서 ‘2024 강해영 프로젝트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해남군‧강진군‧영암군이 주최하고, 각 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해 유관기관 및 여행업계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강해영 프로젝트’는 강진, 해남, 영암 세 지역이 고유한 역사, 문화, 자연 자원을 연결해 단일 관광벨트를 구축하고, 관광객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 생활인구 증대를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강해영 프로젝트 추진 성과 및 과제(강진군문화관광재단 관광마케팅팀 임채성 팀장) ▲2025 강해영 프로젝트 추진 계획 발표(해남문화관광재단 관광사업팀 손혜진 팀장) ▲강해영 문화광광 세미나 최우수 및 우수 수상작 발표(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생 임유라, 한홍주, 윤혁진) 순으로 진행됐다.해남문화관광재단 구자형 대표이사는 “강해영 성과공유회는 지난 1년간의 노력을 돌아보는 자리이자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출발점이다. 상생과 협력의 힘을 믿고 함께 나아간다면, 강진, 해남, 영암은 지역 소멸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다”며 “2025년에는 강해영 시티투어를 확대하고 개별 여행객(FIT)을 위한 인센티브 지원을 통해 소규모 관광 수요 창출, 단체관광(SIT)을 위한 특화된 관광 상품을 개발해 대규모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2025년 강해영 프로젝트를 시작하겠다”고 전했다.출처 : 해남우리신문(http://www.hnwoori.com)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5.01.07 조회수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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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재단 사랑의 도시락 나눔해남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구자형)은 지역내 결식 우려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랑의 도시락 나눔 행사를 지난달 26일 윤문희자연스토리에서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해남문화관광재단 임직원, 윤문희자연스토리, 디자이너, 넥스트컴퓨터 등이 참여해 총 200만원 상당의 음식박스 400개를 준비하고 이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들에게 선물했다.출처 : 해남신문(http://www.hnews.co.kr)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5.01.07 조회수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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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인구 유입 강해영 프로젝트 지역자원·콘텐츠 발굴문화관광 세미나 성과공유회 녹차·도자기 체험 최우수 사례강해영(강진·해남·영암) 문화관광 세미나 성과공유회가 지난달 29일 영암군 가야금산조기념관에서 열렸다. 강해영은 해남군이 강진군, 영암군과 손을 맞잡고 생활인구 유입을 통한 인구소멸에 대응코자 진행 중인 프로젝트로 지난 3개월 간 지역의 자원 조사를 통해 만들어낸 아이디어와 콘텐츠 기획물이 발표됐다.3개 지역 문화관광재단과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은 지난해부터 강해영 프로젝트를 기획해 공동 관광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세미나는 인구 소멸 위기에 직면한 지역사회의 상황을 분석하고 문화관광을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코자 열렸다. 지난 9월 강진군 월남마을을 시작으로 지역의 현장을 돌아보고 관광콘텐츠 기획, 축제콘텐츠 기획 등의 주제 강의와 참여형 워크숍 형태로 진행돼 강해영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콘텐츠들가 논의됐다이날 지역주민들과 대학원생들이 함께 현장 리서치와 워크숍을 통해 총 12팀이 제안한 콘텐츠가 발표 됐다.최우수 사례로는 녹차와 도자기를 체험하며 머무는 ‘강해영 티스테이’가 선정됐다. 우수 사례로는 시니어 관계인구프로젝트인 ‘강해영 인생학교’와 청년여행플랫폼인 ‘강해영과 일촌맺기’, 신설예정인 강진역·해남역·영암역을 중심으로 한 ‘강해영 퍼스널 모빌리티투어’, 미식관광프로그램인 ‘강해영 미식학교’, 주민여행사 ‘강해영 GO’, 크로스오버 뮤직 페스타 등이 선정됐다. 참가자들은 “지역관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의 가치와 가능성을 새롭게 발견한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해남문화관광재단 구자형 대표이사는 “인구소멸시대 지역발전 방안을 찾기 위해 강해영 프로젝트와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이 지역민들과 함께 지역활성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며 “앞으로도 해남군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에 이바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2.27 조회수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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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구석 문화배달 표창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2.27 조회수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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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달한 크리스마스엔 부드러운 초코무스해남매일시장 2층 청년몰에 위치한 ‘오늘하루’ 오은별 대표가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초콜릿 상품을 내놓는다. 해남문화관광재단에서 진행했던 초콜릿 교육을 수료한 오 대표는 제철 농산물인 로컬푸드 딸기를 활용해 딸기가나슈초코케이크를 만들어 판매한다. 가나슈는 초콜릿에 생크림을 넣어 초코무스를 만드는 것으로,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쌀가루에 프랑스산 코코아파우더를 더해 촉촉한 식감의 케이크 시트를 굽는다. 여기에 케이크 상단부에 딸기를 넉넉히 올려 딸기가나슈초코케이크를 완성한다.오은별 대표는 “초콜릿 수업을 듣고 바로 제품에 적용해보게 됐다. 부드러운 가나슈와 쌀시트가 만나서 그리 달지 않아 더욱 맛있는 초코케이크가 탄생했다”고 말했다. 딸기가나슈케이크는 1호 15cm 크기로 3만5,000원이며, 2~3인이 나눠먹기 좋은 양이다.크리스마스를 맞이해 12월 주문 예약을 받고 있으며, 케이크 픽업은 12월20일부터 25일까지다. 또 크리스마스 케이크 체험도 가능하며, 시트 베이킹부터 가나슈 만들기, 데코, 포장까지 모두 배울 수 있다. 케이크 체험은 2시간 소요되며, 1인부터 4인까지 커플, 친구 등 동반 체험이 가능하다. 케이크 체험은 12월 한달 동안 가능하며, 요일은 일정 협의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오늘하루(010-9915-0930)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오늘하루 오은별 대표는 초콜릿을 더욱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인절미 가루와 결합한 초콜릿 등도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출처 : 해남우리신문(http://www.hnwoori.com)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2.19 조회수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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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인구 유입 강해영 프로젝트 지역자원·콘텐츠 발굴문화관광 세미나 성과공유회 녹차·도자기 체험 최우수 사례강해영(강진·해남·영암) 문화관광 세미나 성과공유회가 지난달 29일 영암군 가야금산조기념관에서 열렸다. 강해영은 해남군이 강진군, 영암군과 손을 맞잡고 생활인구 유입을 통한 인구소멸에 대응코자 진행 중인 프로젝트로 지난 3개월 간 지역의 자원 조사를 통해 만들어낸 아이디어와 콘텐츠 기획물이 발표됐다.3개 지역 문화관광재단과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은 지난해부터 강해영 프로젝트를 기획해 공동 관광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세미나는 인구 소멸 위기에 직면한 지역사회의 상황을 분석하고 문화관광을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코자 열렸다. 지난 9월 강진군 월남마을을 시작으로 지역의 현장을 돌아보고 관광콘텐츠 기획, 축제콘텐츠 기획 등의 주제 강의와 참여형 워크숍 형태로 진행돼 강해영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콘텐츠들가 논의됐다. 이날 지역주민들과 대학원생들이 함께 현장 리서치와 워크숍을 통해 총 12팀이 제안한 콘텐츠가 발표 됐다.최우수 사례로는 녹차와 도자기를 체험하며 머무는 ‘강해영 티스테이’가 선정됐다. 우수 사례로는 시니어 관계인구프로젝트인 ‘강해영 인생학교’와 청년여행플랫폼인 ‘강해영과 일촌맺기’, 신설예정인 강진역·해남역·영암역을 중심으로 한 ‘강해영 퍼스널 모빌리티투어’, 미식관광프로그램인 ‘강해영 미식학교’, 주민여행사 ‘강해영 GO’, 크로스오버 뮤직 페스타 등이 선정됐다. 참가자들은 “지역관광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역의 가치와 가능성을 새롭게 발견한 뜻깊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해남문화관광재단 구자형 대표이사는 “인구소멸시대 지역발전 방안을 찾기 위해 강해영 프로젝트와 전남대 문화전문대학원이 지역민들과 함께 지역활성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며 “앞으로도 해남군 지역 관광산업의 활성화에 이바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출처 : 해남신문(http://www.hnews.co.kr)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2.19 조회수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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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남군, '글로벌 럭셔리 관광도시' 도약 의지 활활해남군이 글로벌 럭셔리관광 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내놓았다.서울관광플라자 다목적홀에서 최근 개최된 '해남-서울 관광협력 정책포럼'을 통해 해남형 럭셔리관광의 차별화된 발전 전략을 공개했다.기조연설에 나선 김동희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 교수(서울관광재단 비상임이사)는 ‘서울에서 해남까지, 세상의 시작에서 오직 나를 위한 럭셔리 해남’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세 가지 핵심 전략을 제시했다.첫째, 해남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관광 콘텐츠로 ‘희소성 추종 관광객’을 유치하고, 둘째, 럭셔리 이동수단과 미식을 결합한 특별한 경험으로 ‘프레스티지 추종 관광객’을 사로잡으며, 셋째, ‘트렌디한 관광지로서의 이미지 구축’을 통해 ‘MZ세대 트렌드 추종 관광객’을 끌어들여야 한다고 주문했다.이어진 전문가 발표에서는 럭셔리관광의 구체적 실행방안이 제시됐다.김성복 그라운드케이 CSO는 '해남-서울 럭셔리관광을 위한 이동 경험 디자인'을 통해 프리미엄 교통수단 활용 방안을, 최정원 유탑그룹 호텔사업본부 본부장은 '콘텐츠형 숙박을 통한 해남 럭셔리관광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실질적인 실행 전략을 제안했다.서원석 경희대학교 교수(한국관광학회 수석부회장)가 좌장을 맡은 전문가 토론에는 심창섭 가천대학교 교수, 박창규 전남도립대학교 교수, 고주희 상지대학교 교수가 참여해 해남 럭셔리관광의 발전 방향과 과제를 논의했다.명현관 해남군수는 “해남의 럭셔리관광은 단순한 고가 상품이 아닌, 해남에서만 누릴 수 있는 가치 있고 품격 있는 관광”이라며 “이번 포럼의 제안들을 관광정책에 적극 반영해 지역 관광의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구자형 해남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서울관광재단과의 업무협약 체결과 서울사무소 개소를 통해 구축된 협력 기반이 해남 관광의 새로운 도약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해남군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서울관광재단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제시된 전략들을 단계적으로 실행에 옮겨 글로벌 럭셔리관광 도시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출처 : 뉴스로드(http://www.newsroad.co.kr)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2.19 조회수 164